아이 쉰 목소리 원인과 치료 방법

반응형

아이의 목소리가 점차 변하더니 일주일 정도 지나니까 아주 쉰 목소리가 났습니다. 처음에는 약간 코맹맹이 소리가 났지만 나중엔 아주 쉰 목소리로 변해 있더군요. 요즘 아파트 놀이터에서 아침 점심 저녁 하루에 6시간 정도 소리 지르면서 놀고 유튜브에 나오는 게임 주제가를 자주 불러서 그런지  목소리가 완전히 변해있었습니다.

목도 좀 아프다고 해서 동네 이비인후과 가서 진료를 봤습니다.다. 진료를 보더니 성대가 좀 부어있다고. 지나치게 목을 많이 사용해서 성대가 염증으로 인해 부어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심한 것은 아니니까 소리 지르지 말고 약 먹고 있으면 가라앉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너무 오래 방치를 하면 목소리가 안 돌아올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성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

1. 큰목소리의 대화 , 고함 비명 음정을 갈한 발성

2. 시끄러운 환경에서의 대화와 성대 염증이 있음에도 말을 하는 경우

3. 기침 등 목의 분비물을 제거하기위한 헛기침 반복

4. 너무 크고 강하게 웃는 행위

6. 배기가스, 담배연기, 먼지, 술, 감기약, 알레르기 약에 계속 노출

7. 스트레스로 인한 후두의 긴장으로 발성의 어려움

 

음성을 유지하는 방법

아름다운 음성을 유지하기위해서는 가습기를 통해 습기를 적절히 조절하고 1L 리터 이상 물을 섭취하 여하합니다. 본인의 음역을 벗어나는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하며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음성의 안정을 하기 위해 성대가 쉬고 원래의 자리를 돌아올 수 있도록 합니다.

음성장애 치료 방법

우리 아이는 약물치료를 받았습니다. 항생제와 진해거담제 감기약 소염진통제를 처방받았습니다. 이밖에도 발성 교정을 해서 성대에 가는 무리한 임흥ㄹ 배제시켜주는 음성치료와 성대결절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의해서 치료방법을 상담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