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치료 _ 전후 개념 알기

반응형

7세가 되어가면서 언어치료만으로는 한계가 있어서 인지위주의 언어 수업을 많이 한다고 했다.  좀 전에 수업할때는 스크립트형식으로 배열하는 것을 했다. 화장실 가려면 문열고 바지 내리고 쉬 한다음에 물 내리고 손 씼고 수건으로 닦는 것이다. 그럼 시간 개념이 있으니까 쉬한 후에 뭐해? 이렇게 물어보면 손 닦아요. 이런식으로 시간의 전 후 개념을 배우는 것이다. 

◈ 언어 치료 전 후 개념 1

사과 먹고 난 후는 어느거야? 하고 묻고 맞는 그림에 스티커를 붙이는 것이다.  아직  수윤이는 전후의 개념이 확실하게 잡히지 않는 듯 보였다. 두 가지 중에 당연히 이게 맞지... 이렇게 당당하게 말하는 것도 있다.

수윤이는 보통 생활에서 경험할 만한 것은 하지만 새로운 개념이 들어가거나 경험하지 못한 것은 잘 하지  못한다.

그리고 원인과 결과를 알아야한다. 연필을 깍아서 연필이 줄었어요를 알면 연필을 깍기전엔 긴것을 찾고 연필을 깍고나서는 짧은 연필을 찾아야 하는데 논리적인 것을 어려워한다.


◈ 언어 치료 전 후 개념 2

전후 개념을 두번째한날 선생님이 우리 수윤이를 그려주었다. 안경을 쓰기 전, 안경을 쓴 후 이렇게 설명해주니 잘 이해했다고 한다.


언어치료 하기전에 코코아를 마셨는데 코코아를 마시기 전과 코코아를 마시고 난 후를 알려주었다. 이것도 잘 이해했다고 한다.



아이가 잘 이해를 못해서 선생님이 써주셨다. 요즘 편지를 받아본적이 없는 아이라서 편지를 뜯어보기전과 후가 헤갈렸고 연필을 많이 쓰기 전과 쓰고난 후를 여전히 어려워했다.


오늘도 어린이집 하원을 하면서 물어봤는데 어린이집 가기 전야 가고난 후야 물어보니까 전이라고 당당히 대답했다. 여전히 헤갈려한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