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세 언어치료 _ 시제 개념 알기 어제 지금 내일

반응형

아이는 이제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이다. 말을 할때 시제에 맞지 않게 글을 쓰거나 이야기를 한는 경우가 종종 있다. 내일 어린이집에 갔어요. 이런식으로 시제에 맞지 않게 말을하는 것이다.

언어치료 시제 과거 현재 미래 개념

 

아이에게 원하는 그림을 그리게 하고 물어보는 것이다. 그림을 그리면서 이렇게 말해보게한다.

 

언어치료 시제

  • 그리기 전에는 아이언맨 그릴 거예요.
  • 그릴때는 아이언맨 그리고 있어요.
  • 그리고 나서는 아이언맨 그렸어요.

 

선생님이 그름을 그리면서 말해준다.

지금 오렌지를 그릴거야. 오렌지를 그리고 있는 중야. 오렌지를 그렸어. 이렇게 말해주면 이해가 더 빠를듯 싶다.

 과거는 했다 

현재는 하고 있다.

하고 이는 중이다.

미래는 할 것이다. 하겠다. 하려고 한다.

 시제 복습개념으로 말해보는 것이다.

 

  • 나는 어제 장남감을 샀다.
  • 나는 지금 장난감을  사고 있다. 사는 중이다.
  • 나는 내일 공책을 살것이다. 사겠다. 사려고 한다.

 

적당한 시제 어제 지금 내일을 넣어서 문장을 완성해보는 것도 해보았다.

나는 (           ) 청소를 하였다.

나는 (           ) 블럭방에 가겠다.

나는 (           ) 눈썰매를 타는 중이다.

이렇게 어제 지금 내일을 쓰는데 이것은 아직 어려워한다. 생활 속에서 하는 것은 잘 하는데 문장을 보고 하는 것은 어려운듯 싶다. 조만간 일기도 쓰고 

이렇게 내가 학교 다닐때 문법 공부하듯이 공부해야할 듯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